시98:1-9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 찬송:488장
98:1 새 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하라 그는 기이한 일을 행하사 그의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음이로다
98:2 여호와께서 그의 구원을 알게 하시며 그의 공의를 뭇 나라의 목전에서 명백히 나타내셨도다
98:3 그가 이스라엘의 집에 베푸신 인자와 성실을 기억하셨으므로 땅 끝까지 이르는 모든 것이 우리 하나님의 구원을 보았도다
98:4 온 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이 소리칠지어다 소리 내어 즐겁게 노래하며 찬송할지어다
98:5 수금으로 여호와를 노래하라 수금과 음성으로 노래할지어다
98:6 나팔과 호각 소리로 왕이신 여호와 앞에 즐겁게 소리칠지어다
98:7 바다와 거기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중에 거주하는 자는 다 외칠지어다
98:8 여호와 앞에서 큰 물은 박수할지어다 산악이 함께 즐겁게 노래할지어다
98:9 그가 땅을 심판하러 임하실 것임이로다 그가 의로 세계를 판단하시며 공평으로 그의 백성을 심판하시리로다
본시는 저자가 누구이며 그 저작 배경이 어떠한 것인지는 구체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학자들은 이 시가 성령의 영감을 받아서 장차 그리스도를 통해 완성될 하나님 나라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1-3절은 이스라엘의 구원을 인하여 기뻐함을 노래합니다.
시인은 “새 노래로 여호와를 찬송하라” 말로 이 시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본문에서 언급된 “새 노래”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첫째로, 유대인들에게 포로의 때가 끝나고 고국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된 새로운 시대를 알리는 노래일 수 있습니다. 포로에서 구원을 받은 유대인들이 새 시대를 주신 하나님께 찬송하는 것입니다.
둘째로 ‘새 노래’는 중생한 성도들이 성령으로 완성될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면서 부르는 노래일 수도 있습니다. 구원받은 성도들은 중생한 심령으로 성령 안에서 새로운 노래를 부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로 ‘새 노래’는 글자 그대로 새로 작곡한 노래일 수도 있습니다. 다 나름대로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면 왜 시인은 성도들에게 ‘새 노래”로 여호와를 찬양하라고 합니까?
1절 중반절부터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그는 기이한 일을 행하사 그의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음이로다” 한마디로 구원을 베푸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손과 거룩한 심판의 손을 들어 바벨론을 치시고, 이스라엘을 그들의 손에서 구원해 내셨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상황에서 바벨론에서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새 시대를 알리는 새로운 노래를 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십자가를 통해 아들을 죽게 하는 놀라운 일을 통해 우리를 죄의 세력으로부터 구원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 구원을 받은 성도들은 마땅히 구원을 찬송하는 새 노래를 불러야 합니다. 이러한 노래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중생한 성도들이, 성령으로만 부를 수 있는 노래인 것입니다.
그리고 성도들이 새 노래로 주님을 찬양해야 할 두 번째 이유는 2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 왕 바로의 손에서 해방시키셨고, 모든 민족들이 보는 앞에서 유대 백성을 포로가 되었던 바벨론에서 구원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구원 역사를 통해서 자기 백성과 맺은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시는 분임을 나타내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한 성도들은 이러한 하나님을 새 노래로 찬양하는 것이 마땅한 것입니다.
성도들이 새 노래로 하나님을 찬양해야 할 세 번째 이유는 3절에 나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 대한 자비와 신실하심을 기억하셨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은 자기 죄로 인해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바벨론에서 70년 동안 포로생활을 해야 했지만 하나님은 정하신 때가 되자, 자기 백성에게 자비를 베푸셨고, 약속하신 대로 그들을 신실하게 대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와 같이 우리에게 약속하신 것을 끝까지 지켜 주십니다.
하나님은 때로 성도들과 교회가 범죄 할 때에 그들을 징계하십니다. 그러나 그들을 아주 버리시지 않고 반드시 다시 구원해 주십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사랑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인류에게 나타났습니다. 하나님은 주님을 십자가에 달리게 하여 죄인을 구원해주셨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신실하심은 성도들이 마땅히 부를 새 노래의 제목이 되는 것이 마땅합니다.
- 4-9절은, 모든 만물과 성도들이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심판을 찬양함을 노래합니다.
4절에서 시인은 온 땅을 향해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즐거움을 입을 열어 표현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4절에서 즐거움을 표현하는 네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호와께 기쁘게 외칠 것, 크게 소리칠 것, 하나님을 찬송할 것을 말하며, 5절에서는 기쁨을 표현하기 위해서 현악기의 연주와 함께 합창과 독창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노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인은 성도들 뿐 아니라 모든 만물을 향해 하나님의 통치와 구원을 찬양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사단과 인간의 불순종을 인해 세상에 죄와 불의가 판을 치고, 만물이 신음하며 고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다시 와서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실 때에는 모든 죄와 불의가 제거될 것입니다. 그리고 주님은 세상을 공의로 다스리게 될 것입니다.
그 때에는 모든 만물이 새롭게 회복되고, 악인들이 제거될 것입니다. 그리고 성도들은 주님과 함께 영원히 살게 될 것입니다. 이에 구원받은 성도들과 모든 만물들은 그 하나님을 찬양함이 마땅한 것입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서 깨달을 수 있는 교훈은?
구원받은 성도들은 새 노래로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새 노래는 중생한 심령으로 부르는 노래입니다. 이 새 노래는 땅에 속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에 초점을 맞춘 노래입니다. 그러기에 성도들은 중생한 심령으로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바라보면서 새 노래로 하나님을 찬송해야 합니다.
우리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재림과 심판을 통해 완성될 하나님의 나라를 바라보며 즐거워해야 합니다. 온 땅과 성도들은 구원을 인해 즐겁게 외치고, 소리를 내며 즐겁게 하나님을 찬송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 삶속에서 늘 하나님의 구원과 사랑을 묵상하고 그 하나님께 찬양을 드리며 살아 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찬송:406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