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23:20-30 말씀의 능력으로 찬송:310장
본문의 이해
하나님은 평안을 선포하는 거짓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말라고 하십니다. 왜냐하면 그들 가운데 누구도 하나님의 회의에 참석하여 하나님의 뜻을 듣지도, 그분께 직접 말씀을 받지도 않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들이 하나님의 회의에 참석하였다면 백성들을 악한 길에서 돌이키도록 인도했을 것입니다(22절).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지도 않고 자기 열심으로 예언하면서 거짓을 말합니다. 그들은 꿈으로 하나님의 뜻을 알았다고 말하면서 오히려 하나님을 잊게 만들었습니다. 그들이 붙들어야 할 것은 꿈이 아니라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말을 도적질하는 선지자들을 치겠다고 선언하십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은밀한 행실을 보시며 폐부를 꿰뚫어보시는 분입니다(24절). 사람들은 그럴듯한 말과 종교적인 성실함만 보고 박수를 치지만, 하나님은 아닙니다. 아무도 보는 이 없을 때 품는 생각과 말과 행동을 살피시는 분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
말씀은 불이요, 바위를 쳐서 부수는 방망이입니다(29절). 말씀은 모든 더러운 것들을 불태워 없애버리고, 우리의 생각을 부수며, 고집을 꺾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내 안에서 역사하여 생각과 말과 행동이 변화되어야 합니다.
이 외에 오늘 말씀을 통해서 깨달은 교훈이나 새롭게 결심하여 실천할 내용을 영원라이프에 기록해 보세요.